예술과 삶/포토는~ 詩畵로*

투니스의 메디나

BK(우정) 2021. 2. 21. 15:22

파리에서 지중해를 건넜다

튀니지에 온 이유는 두가지였다.

앙드레 지드의 시디 부 사이드와 고대 도시 카르타고

그런데 투니스에 도착한 첫날

그 반나절의 여유에, 나는

구시가지 메디나에 흠뻑 빠져버렸다.

사람 내음 풀풀 나는 골목들

거미줄같은 미로를 헤집느라

시디 부 사이드도 카르타고도

뒤로 미루고야 말았다.

 

김유식 화가, 그는

나의 글을 그림에 녹여 넣는 법을 알고 있는 듯 하다

나의 시선, 그 곳을 향하는 마음을

정확히 캐치한다

 

 

 

투니스의 메디나

 

 

부르기바 대로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의 중심

프랑스 상제리제 거리를 모방한 길

이 길의 끝, 프랑스문 뒤에는

프랑스 뒤의 중세 아랍이 공존한다

중세 유럽을 뒤로 하고 아랍으로의 길

전통시장인 수크를 따라 오르면

중세 아랍의 구시가지 메디나,

그 뒷골목들을 만난다

 

튀니스를 찾는 사람들은

프랑스식 건물과 문화, 그리고

2,500년전의 도시 카르타고,

튀니지안 블루의 마을 시디 부 사이드에

마음을 빼앗기지만

나는 가장 먼저 들른 곳

삶의 설움과 애환이 끈적끈적한 곳

메디나의 뒷골목을 잊을 수가 없다

 

천년 남짓한 폐허의 도시

가는 물길처럼 이어지는 좁은 골목들

외진 그늘들의 연속

방치된 쓰레기 더미 위로

고양이들은 무리를 지어 지나고

빛 바랜 칸두라와 차도르를 두른

오래된 그들, 튀니지안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생계를 잇고 있었다

 

어두운 식당, 물담배 연기 오르는 카페

폐허의 벽들 사이로

선뜻선뜻 비치는 슬픈 장식들

그들의 애환, 그들만의 이야기들

계절이 저무는 마을에 해도 저물고

저물어 가는 세월인가

내 또래인 듯, 굽은 어깨의 사내는

멀리서 작은 보따리 하나로

가족을, 집을 향하고 있었다

 

 

김유식 화가 作

 

blog.daum.net/jbkist/5816

 

투니스에 도착하였습니다 ~

이방인이 되었습니다 이리저리 걷습니다~ 하오입니다. 지중해를 건너 튀니지의 수도 투니스에 도착하였습니다 파리의 다양한 칼라들이 하얗고 검은 옷들, 차도르로 바뀌고 아랍어와 프랑스어

blog.daum.net

 

blog.daum.net/jbkist/5817

 

투니스의 메디나는 나에게 손을 내밀고 있었다 ~

낯설음 그리고 피로와 어느 정도의 무기력ᆢ 그날은 룸에 머물고 싶었다 그러나, 멀리 가까이에서 들려오는 소리들 자꾸 나를 끌어당긴다. 일어서자 투니스의 메디나, 튀니지 그 뒷골목, 속살

blog.daum.net

 

https://blog.daum.net/jbkist/5054?category=855171

 

만나던 날, 김유식 화가

2020년 2월의 이야기~ 김유식 화가를 만났다 오전 관람한 대한민국 수채화대전에서 특선을 하신 김유식 화가 개인전을~ 오후에~ 것도 오프닝 전에 보았다 화가도 만나고ᆢ 작품, 한점 한점이 보석

blog.daum.net

 

https://blog.daum.net/jbkist/5727?category=2205329 

 

시나이아의 가을

가을이 더없이 깊던 무렵 파리를 무시하고, 부다페스트에서 묵지도 않고 바로 시나이아로 왔다 아는 이 없는 곳, 누구도 모르는 곳에서 은둔이 필요하였다 작은 마을에서 사흘을 머물며 산책을

blog.daum.net

 

https://blog.daum.net/jbkist/5726?category=2205329 

 

빈, 중앙묘지

때로는 걸어서, 때로는 전철로 빈에 올 때마다 찾는 곳 여기에서 반나절이라도 머물러야 나는 빈에 온 것이다 구름도 오선지 위에서 움직이는 곳 바람도 연주로 흐르는 곳 나의 젊은 날, 그리고

blog.daum.net

 

https://blog.daum.net/jbkist/5725?category=2205329 

 

비엔나, 중앙묘지 가는 길

언젠가 늦가을 빈, 오스트리아 벨베데레 궁전 인근의 숙소에서 중앙묘지까지 8키로 정도 그 길을 걸어서 음악가들을 만나러 가는 길 아침 햇살은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앙상한 나무가지에

blog.daum.net

 

'예술과 삶 > 포토는~ 詩畵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티슬라바의 올드 타운  (0) 2021.02.21
빛의 풍경  (0) 2021.02.21
시나이아의 가을  (0) 2021.02.21
빈, 중앙묘지  (0) 2021.02.21
비엔나, 중앙묘지 가는 길  (0) 2021.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