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의 글/BK의 단상

OLED 이슈(3) - 어떤 이슈들을 어떻게 이야기할까

BK(우정) 2019. 9. 7. 09:13

OLED, 현재 모바일용 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을 맹렬히 점령하고 있으며, TV용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QLED(현재는 양자점 BLU 적용 LCD)와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최고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소형의 주도권은 S사가 대형의 주도권은 L사가 쥐고 있으며, 앞서 언급하였듯이 아직은 우리나라가 1위로 2위와 격차를 유지하고 있죠.  OLED 패널 기술이 당면한 이슈, 넘어야 할 허들을 정리하여 봅니다.

 

당면한 제품군인 롤러블 TV와 폴더블 폰에 남아있는 이슈들과 함께 보다 안정적이며 장기적인 기술, 응용도까지 고려하여, 소재, 공정, 유연함, 그리고 제조 부문으로 구분하여 생각해보겠습니다.  이에 더하여 최근 일본과의 수출입 규제 문제로 부각된 아이템들 중에서 특히 OLED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품목들, , 투명 폴리이미드, 컬러 포토 레지스트, 그리고 쉐도우 마스크도 염두에 두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보다 긴급하고 제품화와 직결되어 있는 핵심 이슈들로 시작하여 보죠.

 

, 소재 부문에서는 인광을 비롯한 보다 향상된 발광 기구들과 양자점 활용 이슈, 공정 부문에서는 RGB 컬러 패터닝 공정, 택트 타임 단축, 그리고 롤투롤에 더하여 용액 공정 이슈를 제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유연함 부문에서는 유연성과 변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유연 투명 전극과 박막 봉지 이슈, 제조 부문에서는 특히 검사 장비와 이에 필요한 센서류, 그리고 공장 자동화 이슈를 언급합니다.

 

#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참고로 하고 있는 여러 자료들의 제공에 감사를 표합니다.

# 의견과 조언, 수정과 요청은 늘 환영합니다.  댓글이나 전자메일로~ bkju@korea.ac.kr

# 저작자, 본 사이트를 반드시 표시, 비영리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내용 변경은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