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생각들/디스플레이 공부

2-32) 제조 용어와 의미, 택트 타임

BK(우정) 2019. 7. 5. 05:17

 

택트 타임

 

택트 타임, 독일어 ‘taktzeit’에서 온 말이고, 영어로는 사이클 타임으로 옮길 수 있다고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약간의 뉘앙스 차이는 있습니다. 물론 ‘전체 생산 시간에서 제품 하나를 생산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라는 점에서는 통하지만, 사이클 타임은 원자재가 라인에 투입되어 완제품이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며, 택트 타임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수요량을 맞추기 위하여 달성하여야 하는 생산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즉, 사이클 타임은 회사 입장에서, 택트 타임은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용어이죠.

 

택트 타임

 

 

택트 타임을 어원을 고려하면 ‘takt time’이 정확하지만, 현장에서는 ‘tact time’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생산 시간을 말할 때, 뉘앙스의 구분이 없이 사이클 타임보다 더 편하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 참고로 하고 있는 여러 자료들의 제공에 감사를 표하며,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 의견과 조언, 수정과 요청은 늘 환영합니다. 댓글이나 전자메일로~ bkju@korea.ac.kr

# 저작자, 본 사이트를 반드시 표시, 비영리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내용 변경은 금지합니다.

 

 

# 더! 생각해보기

a. 택트 타임을 줄이면 왜 유리할까. 기술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생각해보자

 

 

2-32. 제조 용어와 의미, 택트 타임-복사.pdf
0.2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