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살아가자/일상의 상식

음악 용어

BK(우정) 2019. 6. 2. 12:35

acappella[아카펠라] '교회풍으로 연주하라'는 뜻. 통상 악기의 반주가 없는 합창곡을 말함. 팔레스트리나의 작품들이 대표적.

accelerando[아첼레란도]점점 빠르게.

accompanist[어컴퍼니스트]독주 혹은 독창의 반주자.

accorder[아코르데] (1)조율하다 (2) 곡을 연주하거나 노래 하다.

adagietto[아다지에토] (1) 아다지오보다 약간 빠른 속도. (2) 아다지오로 된 짧은 곡

adagio[아다지오] (1) 안단테와 라르고의 중간. (2) 소나타나 교향곡 작품에서 느린 속도로 쓰여진 악장.

agrement[아그레망] 꾸밈음.

air[에어] (1) 아리아. (2) 16~18에기의 프랑스에서는 '에르' 라 하여 '노래' 혹은 '가곡'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allegretto[알레그레토] (1) 약간 빠르게 (2) 짧은 알레그로의 곡.

allegro[알레그로] (1) 빠르게. 활발하게. (2) 교향곡, 소나타에서 속도가 빠른 제1악장. (3) 발레용어. 쾌활하고 화려한 춤.

ancor[안코르] 앙코르. 다시 한 번.

andante[안단테] (1)알레그레토와 아다지오의 중간 속도. (2) 악곡의 명칭으로도 사용됨. (3)교향곡이나 소나타의 느린 악 장.

arabesque[아라베스크] 본래 '아라비아 풍'이라는 뜻으로 아라비아 건축장식의 명칭. 음악에서는 환상적, 장식적인 성격의 곡의 표제로 사용됨.

aria[아리아]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 극적인 성격의 음악 중에서 가창적 성격이 뚜렷한 부분. 대개 독창곡이지만 2중창의 형식을 취하기도 함. 특히 17세기에는 벨 칸토의 가창예술로서 발전하게 되었다.

arietta[아리에타] 작은 아리아.

arpegio[아르페지오] 화성의 구성음이 동시에 연주되지 않고 순차적으로 연주되는 음. 분산화음이라고도 한다.

arrangement[어레인지먼트] 편곡.

authentic music[오센틱 뮤직] 정격음악.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을 그 시대의 악기와 연주법으로 연주하는 것. 변질된 현대악기에 의한 연주법으로부터 옛 음악 본래의 순수성을 되살리자는 주장에서 비롯됨.

autograph[오토그라프] 자필악보.

Ave Maria[아베 마리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천사축사'라 불리는 기도.


background music[백그라운드 뮤직] 배경음악. 약칭 B.G.M.

bagatelle[바가텔] 소곡을 가리키는 명칭. 흔히 17,18세기의 성격적 피아노 소품을 말한다. '엘리제를 위하여'가 대표적인 바가텔의 하나.

band[밴드] (1)악단. (2)목관, 금관악기를 주축으로 하고 여기에 타악기를 덧붙인 합주.

baryton[바리톤] 남성 파트의 하나로 테너와 베이스의 중간.

baroque music[바로크 뮤직] 바로크 음악. '바로크' 1600~1750년 유럽의 예술사에서 가장 지배적이던 시대 양식. 바로크 음악의 기법적인 특징은 모노디, 통주저음, 레치타 티보의 확립이며 이를 바탕으로 칸타타, 오라토리오, 오페라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소나타와 협주곡이 새로운 양식으로 확립된 시기.

base[베이스] (1)남성 성부 가운데 가장 낮은 소리. (2)콘트라베이스의 준말. (3)악기명에서는 그 족(family)의 가장 낮은 음 악기를 지칭. 가령 베이스 클라리넷.

bassoon[바순] 파곳. 더블 리드의 저음 목관악기.

baton[배턴] 지휘봉.

battaglia[바탈랴] 배틀 피스. 팡파르나 함성, 큰북 소리등으로 전쟁을 묘사한 음악을 말함. 베토벤의 '웰링턴의 승리'가 그 예.

battuta[바투타] 박자. 비트. '아 바투타' '박자에 정확하게 맞추어'라는 의미.

beat[비트] (1)음향학 용어. 울림. (2)박자의 단위. 근대 용법에서는 악센트의 셈여림(센박, 여린박)을 짜맞추는 방법에 따 라서 여러 가지 박자를 얻을 수 있다. (3)지휘자 손의 상하운동으로 표현된 템포의 단위. (4)재즈의 리듬.

beating time[비팅 타임] , 발 또는 밴드로 박자를 치는 것.

Berlin School[베를린 스쿨] 베를린 악파. 18세기 후반 베를린에서 활약한 작곡가 그룹에 대한 집합적 명칭. 북독일 악파라고도 함. C.P.E. 바흐가 대표적.

big band[빅 밴드] 재즈나 댄스 음악을 연주하는 대편성의 악단. 브라스(트럼펫, 트롬본), 리드(클라리넷, 섹소폰), 리듬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3개 섹션으로 구성.

blues[블루스]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 형성된 독특한 가곡으로 그 형식과 특징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재즈의 연주 소재가 되는 동시에 표 현에 있어서도 재즈의 스승이라 할 수 있다.

Bohemian School[보히미언 스쿨] 보헤미아 악파. 19세기 ~20세기 초엽에 활동하던 체코의 국민악파를 가리킴. 18세기 후반 싹트기 시작한 민족주의와 19세기에 팽배해진 낭만주의의 영향으로 등장. '체코 근대 음악의 아버지'인 스메타나와 체코의 민족주의 음악을 국제 무대에 성공적으로 진출시킨 드보르작에 의해 확립.

bolero[볼레로] 스페인 무용의 하나. 음악은 3박자가 대부분 이며 쇼팽의 Op.18와 라벨의 관현악곡이 유명하다.

Bologna School[볼로냐 스쿨] 볼로냐 학파. 17세기 후반부 터 18세기 초엽 볼로냐에서 특히 기악의 창조에 공헌한 일군의 음악가들. 산 페트로니오 성당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합주음악을 발전시켜 소나타와 협주곡의 형식을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boogie woogie[부기 우기] 미국 남부의 흑인 피아니스트가 고안한 피아노 블루스의 특이한 주법. 베이스 리듬을 1마디 에 8박으로 잡고 되풀이하는 동안 오른손으로 자유롭게 애드 립.

bop[] 비밥(be-bop). 1940년대초, 중기에 실험적으로 형성된 혁신적인 재즈 스타일. 모던 재즈의 근거가 됨.

bossa nova[보사 노바] '새로운 천성'이란 뜻의 이 단어는 브라질의 춤 삼바에 재즈 감각을 삽입한 것으로 재즈 삼바라 고도 함.

bow[보우] 현악기의 활. 보잉(bowing)은 활을 다루는 운궁법을 말함.

brass wind[브라스 윈드] 금관악기. 호른, 트럼펫, 트롬본 등이 포함.

bridge[브리지] (1) 현악기의 줄받침. (2) 브리지 패시지. 두 주제를 연결하는 부분. (3) 클라리넷의 중간 음역.


cabaletta[카발레타] 오페라 중의 짧은 노래로서 쉬운 형식과 간결한 것이 특징. 롯시니의 작품에서 종종 볼 수 있다.

cachucha[카추차] 볼레로와 비슷한 안달루시아 지방의 무곡.

cadenza[카덴차] (1) 마침꼴. 악곡의 끝에 쓰이는 특이한 화성 구조를 말함. (2) 카덴차. 마침꼴 앞에 삽입되어 화려한 기교를 요하는 자유로운 무반주 부분. 기악곡은 협주곡의 제 1악장과 마지막장에, 독창곡은 콜로라투라의 아리아에 있는 것이 가장 일반적. 오늘날에는 같은 곡이라 해도 작곡가나 후대의 대연주가가 남긴 여러가지 카텐차를 임의로 선택해 연주하고 있다.

caisse[케스] 드럼, . 케스 그로스는 큰북 혹은 낮은 북.

calando[칼란도] 점점 느리게. 그리고 점점 여리게.

calypso[칼립소] 트리니다드 섬의 민요. 일종의 노동요로 단순한 멜로디 패턴을 반복해서 즉흥적으로 부른다.

cancan[캉캉] 1830년 프랑스 7월혁명 이후 등장한 것으로 이른바 잡된 춤. 2/4박자. 스커트를 들추고 발을 높이 들어 올리기도 한다.

cantabile[칸타빌레] 노래하듯이.

cantata[칸타타] 17세기초 이탈리아의 모노디에서 생겨났으며 여러 형태의 반주를 가진 아리아. 레치타티보, 중창, 합창 등으로 이루어진 성악 작품의 하나. 기악곡의 소나타에 대응하는 말로 가사는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이 있다.

canticle[칸티클] 의식 음악으로 사용된 성가가 아니라 행진이나 행사에서 사용되는 종교적인 가곡이다. 그 형태는 오늘 날의 찬송가와 비슷. '칸티온'이라고도 함.

canto[칸토] 노래, 가곡. 영어에서 말하는 송.

canzone[칸초네] 샹송과 동의어로 '노래'라는 뜻. (1) 류트나 건반악기로 편곡된 16세기의 프랑스 샹송을 모방하면서 파생된 이탈리아의 기악곡을 말함. (2) 16세기 이탈리아의 다성 성악곡 혹은 18~19세기의 서정적인 노래의 명칭. (3) 오늘날에는 이탈리아의 파퓰러 송과 차별적인 아름다운 선율의 노래를 뜻하는 말로 쓰임.

capriccio[카프리치오] 기상곡. 멘델스존, 브람스 등 19세기의 많은 작곡가들이 유쾌하고 변덕스런 작은 기악곡에 붙인 명칭.

carmen[카르멘] 카르미나. '노래'를 뜻하는 말로 14~15세기 의 반주 딸린 가곡의 위성부(칸투스)를 말함.

castrato[카스트라토] 16~18세기 무렵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에 걸쳐 성행했던 거세된 가수.

cavatina[카바티나] 18~19세기 오페라에서 아리아보다 단순한 형식을 가진 독창곡. 프레이즈나 가사의 반복이 없다. 하이든의 '사계' 2개의 카바티나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 나오는 카바티나가 전형적임.

celesta[첼리스타] 피아노와 비슷한 외형을 가진 소형의 타악기. 즉 건반이 딸린 글로켄슈필. 경쾌하고 아름다운 음질을 가졌으며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cello[첼로] 바이올린족의 현악기. 바이올린, 비올라에 이어 1 6세기에 등장했으나 주로 쳄발로와 함께 반주용 악기로 사용되다가 17세기 말엽부터 독주곡이 작곡되기 시작했고 바로크 후기에 이르러 독주악기로의 지위가 확립되었다.

chamber music[쳄버 뮤직] 실내악. 17세기 이탈리아에서 비롯된 것으로 세속음악 중 극음악이 아닌 적은 인원수의 합주로 군주나 귀족의 작은 방에서 연주된 음악. 피아노 및 관현 악기의 다양한 편성으로 관현악과는 차별적인 형식을 갖게 되었다.

chamber orchestra[쳄버 오케스트라] 실내 관현악단. 25명 정도의 주자로 구성된 소편성의 관현악단.

chanson[샹송] 노래. (1) 프랑스 가사의 세속 가곡. (2) 오늘날에는 프랑스의 파퓰러 송을 지칭.

character piece[캐릭터 피스] 19세기 음악의 중요한 분야인데, 주로 피아노 음악에서 사용하는 말로 자유로운 형식의 소품을 뜻함. 바가텔 등의 명칭을 붙이거나 짧은 표제의 타 이틀을 갖기도 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베트벤의 '바라텔', 슈베르트의 즉흥곡, 슈만의 어린이 정경, 멘델스존의 무언가 등이 있다.

chinrest[친레스트] 바이올린이나 비올라의 부속품으로 턱이 닿는 공명통 왼쪽에 부착하여 악기가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 턱받침.

choir[콰이어] (1) 성가대 혹은 합창대. (2) 오케스트라의 파트.

chorale[코랄] 코랄. 일반적으로 독일의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찬송가를 일컫는다.

chord[코드] (1) 현악기의 현 (2) 화음.

chorus[코러스] 합창, 단일 성부를 많은 인원이 부르는 제창과는 달리 다성부를 노래하는 가창 형태 및 그 집단을 말함.

clarinet[클라리넷] 싱글 리드의 목관악기. 원통관을 사용하여 그 관이 닫힐 때 음 진동을 일으키는 유일한 악기.

classic music[클래식 뮤직] (1) 클래식 음악.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의 순수음악을 일컫는 말로 사용. (2) 고전파의 음악.

clavichord[클라비코드] 피아노가 등장하기 전인 14세기에 하프시코드와 함께 고안된 건반 현악기, 강약의 조절은 가능 하지만 음량이 적어 연주회용으로는 부적절하다.

clavier[클라비에] (1) 클라비어. 건반으로 연주되는 현악기의 총칭. (2) 건반.

clef[클레프] 음자리표. G음자리표(높은음자리표), F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알토표, 테너표 등이 있다.

codex[코덱스] 손으로 옮겨 쓴 악보, 출판보나 자필보가 보존되어 있지 않은 시대에 대해서는 사실상 유일한 원전 자료이다.

collegno[콜레뇨] '나무로'라는 뜻의 콜레뇨는 바이올린족 악기의 한 주법. 활대로 줄을 두들기듯이 하면 실로폰 같은 음을 낸다.

combo[콤보] 소편성(small combination)에서 생긴 용어. 1935년경 베니 굿맨이 오케스트라와 병행하여 3, 4중주를 만들어 감상을 위한 재즈 연주를 시도하면서 유행하게 된 형태. 일반적으로 소편성의 기악그룹을 지칭.

come prima[코메 프리마] 처음과 같이.

comodo[코모도] 적당한 빠르기로, 기분 좋게, 마음 편하게.

compass[컴퍼스] 음역. 음의 범위.

composer[컴포저] 작곡가.

concert[콘서트] 여러 연주자들의 함께 출연하는 공개 연주회. 독주자의 공개 연주회인 리사이틀과 구별되는 개념. 오늘 날에는 오페라 공연과도 구별하여 사용한다.

concert grand[콘서트 그랜드] 연주회용 그랜드 피아노.

concertmaster[콘서트마스터] 관현악단의 제1바이올린 수석 주자로 악단 전체를 대표하여 지도자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관현악곡 중의 바이올린 독주부는 대체로 콘서트마스터에 의해 연주되며 또한 지휘자의 대리 역을 맡기도 한다.

concerto[콘체르토] (1) 콘서트. (2) 협주곡.

concerto grosso[콘체르토 그로소] 합주협주곡. 독주 악기군을 오케스트라 전체와 대치시키는 협주곡. 바로크 시대의 콘체르토에서 가장 중요한 형식.

concert overture[콘서트 오버튜어] 19세기에 이르러 관현악 곡으로 독립된 연주회용 서곡. 소나타 형식의 단일 악장 또는 자유로운 전주곡의 형식을 취한다. 베를리오즈의 '로마의 사육제', 브람스의 '대학 축전'서곡이 그예.

conductor[컨덕터] 지휘자.

connaisseur[코네쇠르] 연주 또는 작곡의 대가.

conservatory[컨서버토리] 콩세르바투아르. 음악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학교. 유럽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 진 음악학교는 1784년 파리에 설립된 파리 음악원이다.

consonance[콘소넌스] 2성 이상의 화음이 잘 조화되어 울리는 상태. 협화음정 또는 협화음. 불협화음은 디소넌스.

contemporary music[컨템퍼러리 뮤직] 현대음악 혹은 20세기 음악.

contrabass[콘트라베이스] (1)더블베이스. 바이올린 족의 최저 음역을 담당하는 악기. 독주 악기로도 가능하며 그 대표적인 예가 생상의 오케스트라 곡인 '동물 사육제', '코끼리 행진'. (2)같은 족의 낮은 음역 악기를 지칭함. 가령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contrafactum[콘트라팍툼] 본래의 가사를 새로운 가사로 바꾸는 성악 작곡법. 특히 세속 가곡을 종교가곡으로 한다던가 그 반대로 하는 경우를 말함. 16세기의 프로테스탄트의 경우에는 신도들에게 친숙하기 쉽도록 세속가의 가사를 바꾸어 찬송가로 만든 예가 많다.

contralto[콘트랄토] 알토.

country dance[컨트리 댄스] 콩트르당스. 영국에서 일어난 민족 무용풍의 댄스. 18세기에 유럽 대륙으로 전해지면서 크게 유행했으며 베토벤은 관현악용으로 12곡을 작곡한 바 있 다.

coronation concerto[코로네이션 콘체르토] 대관식 협주곡, 모차르트의 D장조 피아노 협주곡의 별명.

counterpoint[카운터포인트] 대위법. 두 개의 성부가 결합하면서 서로 다른 선율을 동시에 노래하는 것. 푸가의 기반이 되는 대위법은 오늘날 독립된 작곡 기법으로 남아 있다.

credo[크레도] 미사 통상문에서의 '신앙고백'

crescendo[크레센도] 점점 세게.

cross flute[크로스 플루트] 가로피리. 옆으로 부는 리드없는 관악기.

cymbals[심벌즈] 심벌즈. 음률이 정해지지 않은 타악기의 일종. 평면에 가까운 구면의 금속제 원반.


da capo [다 카포]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dal segno [달 세뇨]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dead march [데드 마치] 장송 행진곡. 특히 헨델의 장송 행진곡이 유명.

debut [데뷔] 첫 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 받는 첫 등장.

decibel [데시벨]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약기는 dB.

decrescendo [데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작게 하다'의 뜻.

delicato [델리카토] 섬세한, 우아한.

demonstration record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신곡을 팔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detache [데타세]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어 음을 끊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diapason [디아파종] (1)음역 또는 음폭. (2)튜닝 포크. 중앙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옥타브. (4)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diction [딕션] '말씨', '어법'이란 뜻을 내포하는데, 성악에 있어서는 가사의 발성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Digital [디지틀]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칭.

dillettante [딜레탕트]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diminuendo [디미누엔도] 점점 여리게.

dissonance [디소넌스] 불협화음(discord).

diva [디바]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 가수를 가리킴.

dolce [돌체] 달콤한. 부드러운.

dolendo [돌렌도] 슬프게. 괴롭게.

double concerto [더블 콘체르토]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dramma per musica [드람마 페르 뮤지카]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 인 뮤지카'로 불려지다가 그 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drum [드럼] .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drumstick [드럼스틱] . 타악기에 음 진동을 주는 것.

duo [듀오] 듀엣. (1)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dynamic marks [다이내믹 마크스] 셈여림표.

dynamico [다이나미코]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 


echo [에코] (1)음향학 용어. 반향. (2)모방 수법의 메아리적 효과. 17세기에는 오페라의 아리아나 칸타타에 사용되어 대비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수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베토벤의 '피델리오'에 등장하는 트럼펫 용법이 그 예.

eclogue [에클로그] 에글로가. 목가.

Ecole [에콜] 어떤 특별한 악곡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악파. 영어의 '스쿨'.

Ecole de Clavecin [에콜 드 클라브생] 클라브생악파. 17~ 18세기 프랑스의 궁정 음악으로 클라브생 음악을 번창케 한 일파를 지칭. 특히 쿠프랭은 클라크생 음악의 완성에 공헌한 대표적인 음악가.

Ecole de Paris [에콜 드 파리] 파리 악파. (1) 노트르담 악파. (2) 르네상스 시대에 파리에서 활약한 샹송 작곡가들. (3) 20세기초 파리에 거주하면서 파리의 작품을 몸에 익힌 젊은 외국인 작곡가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Ecole de St. Martial [에콜 드 생 마르시알] 생 마르시알 악파. 남부 프랑스 리모주에 있는 생 마르시알 수도원은 11 세기말부터 12세기초에 걸쳐 예술의 중심지로서 초기의 폴리 포니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Ecole versaillaise [에콜 베르사이에즈] 베르사이유 악파. 1 7, 18세기 프랑스의 음악활동에 있어서 중심지였던 파리 근교의 베르사이유 궁전을 본거지로 활약한 음악가들의 총칭.

electronic music [일렉틀닉 뮤직] 전자 음악.

elegy [엘레지] 엘레지 혹은 엘레지아. 본래는 슬픔의 시, 죽은 자를 애도하는 시인데 음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가진 음악을 말한다. 마스네의 가곡이 유명.

Emperor Concerto [엠페러 콘체르토]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 '황제' 협주곡.

emphatique [앙파티크] 감정을 담아서. 고조된 것처럼.

encore [앙코르] 다시, 또 한 번. 청중의 갈채에 대한 보답으로 같은 곡 또는 다른 악곡의 일부나 전체를 추가해서 연주하는 것. 앙코르의 실행은 17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에서 명 가수의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이래 일반 성악이나 기악에서도 흔히 쓰이게 됨.

English suites [잉글리시 쉬츠] 영국 모음곡. J.S.Bach 6 곡의 피아노 모음곡에 붙은 제명. 프랑스 모음곡보다 규모가 크다.

ensemble [앙상블] (1) '함께'라는 뜻으로 두 사람 이상의 중창 또는 중주를 뜻한다. (2) 관용어로서 연주의 균형이나 통일성을 나타내기도 함.

E.P. [이 피] 장시간 레코드의 일종으로 extended playing record의 약자로 45회전의 음반을 말함.

epilogue [에필로그] 코다.

episode [에피소드] 삽입구, 삽입어, 간주 등으로 불리며 두 개의 주부 사이의 자유로운 삽입 부분. 특히 현저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론도 형식인데 주요 주제가 3회 되풀 이되는 동안 두 개의 애피소드가 삽입된다.

ethnomusicology [에스노뮤지컬러지] 민족음악학.

etude [에튀드] 연주 기교의 습득을 목적으로 작곡된 연습곡. 수준이 높은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으며 쇼팽의 피아노 에튀드,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이 대표적인 예.

exposition [익스포지션] 제시부. 어떤 악곡에 있어서 주제를 제시하는 부분.

expresstionism [익스프레셔니즘] 표현주의. 20세기 초엽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 이들의 음악은 일종의 심리적 기록으로 독자적인 감정 세계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데 주력했다. 전통적인 조성 음악의 질서가 파괴되고 예리한 음정 진행. 극적인 고음역과 저음역, 자유로운 박절이나 리듬, 불협화음을 끌어들여 12음기법으로의 길을 열어놓았다 


fanfare [팡파르] (1) 의식, 군대, 사냥 등에 사용되는 트럼펫 신호. (2) 프랑스에서는 브라스 밴드를 뜻하는 말.

fantasia [판타지아] 환상곡. 형식에 구애됨 없이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작곡된 악곡. 17세기 영국에서는 기악합주용 판타지아를 '팬시'라 일컬었음. 즉흥적인 성격이 강한 모차르트의 판타지 D단조와 소나타 형식으로 된 슈만의 환상곡 등이 있다.

Farbenmusic [파르벤무지크] 색채음악. 음과 색의 유추적인 관계를 실제의 음악에 응용하여 음악을 색채로 표현하려는 여러가지 시도. 림스키 코르사코크의 경우에는 C장조와 D 장조를 각각 흰색과 빨강으로 해석한 바 있다. 또한, 작품이나 작곡가를 색채와 결부시키는 주장도 있다. 가령 '탄호이저'와 모차르트는 청색. 쇼팽은 녹색, 베토벤은 검정색으로 설명한다.

feathering [페더링] 바이올린의 가벼운 활쓰기 혹은 섬세한 활쓰기를 말함.

Feldmusik [펠트무지크] '야외음악'이라는 뜻. 야외에서 연주되는 취주악기에 대한 18세기까지의 호칭. 간단한 신호 나팔뿐만 아니라 비교적 큰 규모의 곡도 있다.

fermata [페르마타] 악곡에서 특별한 표정을 나타내기 위해 작품의 도중이나 끝에서 박자의 운동을 정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기호를 가리키는 말.

festival music [페스티벌 뮤직] 축전음악. 축전 때 연주할 목적으로 쓰여진 작품. 헨델의 '수상음악', 브람스의 '대학축전 서곡', 바그너의 '황제'행진곡이 유명.

fiddle [피들] 바이올린족의 속칭.

figure [피규어] 음형. 몇 개의 음으로 만들어진 기본 형태로 음악의 가장 짧은 구성 부분.

film music [필름 뮤직] 영화음악.

finale [피날레] (1)교향곡, 소나타 등의 끝 악장을 말함. (2) 오페라 한 막의 마지막 곡.

fine [피네] . 악곡의 마침.

fingering [핑거링] 운지법. 일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어떤 악기에 적용되는 손가락 사용법. 음표의 위나 아래에 숫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first subject [퍼스트 서브젝트] 1주제. 소나타 형식의 핵심이 되는 두 개의 주제 중 하나로서 처음에 제시된다. 여성적인 제2주제와는 달리 남성적.

first violin [퍼스트 바이올린] 1바이올린. 선율을 노래하는 일이 많고 가장 중요한 성부이다.

flamenco [플라멩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속음악 및 무도로서 이 지방에 거주하는 집시의 요소를 섞은 것의 총칭.

flat [플랫] 내림표. 본래의 음보다 반음을 내리라는 뜻의 변화표.

Flemish School [플레미시 스쿨] 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중·후기에 플랑드르 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의 북프랑스에서 네덜란드에 걸친 지역 출신인 작곡가들을 지칭. 오케겜과 조스캥이 대표적.

flute [플루트] 플루트.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목관 악기로 빠른 트릴과 패시지를 쉽게 연주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맑은 음색으로도 유명.

folk song [포크 송] 작자 불명의 오래된 민요. 민중의 전승 가요. 그 소박한 가곡형식과 정신에 바탕을 둔 현대의 포크 송도 있음.

forte [포르테] 강하게. 크게.

fortepiano [포르테피아노] (1) 피아노포르테의 옛명칭. (2) 센소리가 즉각 여린소리로 계속되는 것. 기호로는 fp.

Freemason music [프리메이슨 뮤직] 프리메이슨의 음악. 프리메이슨 운동은 1717년 런던에서 발생하여 각국에 퍼진 시민주의적, 자유주의적 우애조직을 말하며 하이든, 모차르트, 리스트 등 수많은 작곡가들이 가입해 있었다고 한다. '마술피리'는 제재에 있어서 프리메이슨의 의식으로부터 많은 것을 빌려왔다.

French overture [프렌치 오버튜어] 프랑스풍 서곡. 서곡으로서는 최초의 정형. '아탈리아풍 서곡'은 고전파의 교향곡으로 발전한 것에 반해 바로크와 함께 쇠퇴하게 됨.

French suite [프렌치 쉬트] 프랑스 모음곡. J.S.Bach가 두 번째 아내를 위하여 작곡한, 건반 악기를 위한 6곡의 모음곡.

fuga [푸가] 푸가. 하나의 주제가 각 성부 또는 각 악기에 의해 정기적이며 규율적으로 모방, 반복되면서 특정한 조성 법칙이 지켜지는 악곡이다. 푸가가 갖는 선율적 요소는 주제, 응답, 대주제 등 세 가지이다. 14세기부터 시작된 푸가의 절정은 J.S.Bach와 헨델의 작품이다.

full score [풀 스코어] 지휘자가 연주할 때 사용하는 악보. 관현악의 총보 혹은 합창의 전체 파트 악보가 적힌 것을 말 함.

funky [펑키] 재즈 용어. '흑인의 체취'라는 뜻의 은어인데. 재즈 연주에 있어서는 흑인적인 감정, 감각, 선율적인 특색을 '펑키한 연주'하고 한다.

fuocoso [푸오코소] 열정적으로.


galop [갤럽] 1825~1875년경에 행해진 빠른 속도의 윤무.

genre [장르] (1)양식(스타일). 종류. (2)조 또는 선법.

giocondo [조콘도] 조코소. 즐겁게, 희희락락 하게.

glissando [글리산도]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지듯 연주하는 것. 관악기의 예는 거쉰의 '랩소디인 블루'의 첫머리에서 볼 수 있다.

Gloria [글로리아] 미사 통상문의 '영광의 찬가'.

gong [] 용기 모양의 악기 동체를 쳐서 울리는 체명 악기의 총칭.

gospel song [가스펠 송] 1920년대 중엽, 시카고의 흑인 뱁 피스트 교회에서 오르간 주자 합창 지휘자 등이 흑인들을 위하여 만들어낸 현대적 성가. 옛 흑인 영가의 '현대판'으로 볼 수 있다.

grave [그라베] 장중하게, 느긋하게.

grotesque [그로테스크] 기괴한, 이상한, 색다른.

G string [지 스트링] G. 바이올린의 최저현. 바흐의 'G선 상의 아리아'는 이 현만으로 시종 연주하는 곡이다.

guitar [기타] 오늘날의 대표적인 유도 발현현악기로 6개의 현을 가진다. 연주할 때 오른손의 손가락은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왼손의 운지가 첼로보다 자유롭다.


 habanera [하바네라] 19세기 전반에 쿠바에서 일어난 무곡. '하바나의 춤'이란 뜻으로 그 근원은 영국의 컨트리 댄스가 스페인에 전해진 후 다시 쿠바로 넘어가 흑인들의 감각이 가미되면서 완성된 것이다.

Hammerklavier [함머클라비어] 해머클라비어. 19세기초의 피아노의 명칭.

harmonica [하모니카] 리드 오르간 족의 최소악기. 취주악기 라해도 정확하게는 취흡주로서 '불기' '빨아들이기'를 반복.

harmony [하모니] 화성. 2성 이상의 화음이 결함.

harp [하프] 발현악기. 악기 중 가장 기원이 오래된 것 중의 하나. 의자에 앉아 공명통을 어깨에 대고 양손 손가락 끝으로 연주하는데 새끼손가락은 쓰지 않음.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 이래로 관현악곡에 자주 등장.

helicon [헬리콘] 행진 연주용으로 관을 둥글게 해서 어깨에 멜 수 있도록 한 베이스 튜바의 일종.


impressionism [임프레셔니즘] 인상주의. 후기 낭만주의를 밀어내고 1890년대부터 약20년 간 프랑스의 주도하에 나타난 새 기류로 직관과 감각을 중시했다. 대표적인 작곡자는 드뷔시.

incidental music [인시덴틀 뮤직] 부수음악. 극의 사이에 연주되도록 작곡된 곡. 정확히 말하자면 전주곡을 지칭함.

innocente [인노첸테] 천진스러운, 자연스런, 소박한.

instrumental music [인스트루멘틀 뮤직] 기악. 성악의 반대 말로서 악기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

interlude [인터류드] 간주곡. (1) 16세기의 신비극, 도덕극의 막간에 연주되는 짧은 곡. (2) 찬송가와 성가의 절과 절 사이에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짧은 곡.

interpertation [인터프리테이션] 작품에 대한 해석.

interval [인터벌] 음정. 두 음 사이의 음 높이 차이를 말함.

intonation [인토네이션] 넓은 뜻으로는 음성의 상하와 기복을 말하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인토네이션은, 연주시 의도했던 피치(높이)에 정확히 도달했는지에 여부를 말함.

introduction [인트로덕션] 도입부. 어떤 악곡의 주요 부분을 들어가기 전에 준비적인 부분으로 놓이는 음악으로서 느림 템포가 많다.


jam [] 댄스나 돈벌이를 위한 연주가 아니라 연주자 자신들이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합주를 지칭하는 말.

jazz [재즈] 재즈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서 미국의 남부 뉴올리안즈 변두리의 흑인과 크레올 (흑인과 프랑스인의 혼혈)들 사이에서 연주되어 형성된 춤이나 음악에서 비롯 된 것이다. 재즈는 곡의 형식이나 작품의 의미보다는 감각과 표현력있는 연주, 그 자체가 더 중요하다. 흑인들의 음악이었던 재즈는 미국의 대중음악은 물론, 최근 들어 세계적인 현대음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jitterbug [지터벅] 1930년대 전반에 '주정꾼'을 의미하는 슬랭이었으나 30년대 후반부터 재즈에 열광하는 팬 또는 스윙 뮤직에 맞추어 미친 듯이 춤추는 사람을 부르는 말로 사용하기 시작. 우리 나라에서는 통상 '지르박'라고 함.

Jodel [요델]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의 산악 지방 민족들 사이에서 불려지는 특수한 민요와 그 소리 내는 법.

juke box [주크 박스] 동전을 넣어서 좋아하는 곡목의 레코드를 들을 수 있도록 고안된 자동전축.


key [] (1). 피아노, 오르간 등에서 건반을 구성하는 백건과 흑건을 가리킴. (2). 어떤 곡의 기초가 되고 있는 음계의 음을 화성적으로 통일시킨 관계.

keyboard [키보드] 피아노. 오르간 등의 악기에서 옆으로 배열된 흑, 백건 전체의 계열.

kit [키트] 극히 소형의 바이올린.

Kreislieder [크라이스리더] 연가곡. 연작시에 의해 쓰여진 가곡. 슈베르트의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겨울나그네'가 대표적이다.

Kyrie [키리에] 미사 통상문의 첫 장,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로 시작되는 참회의 내용이다.


largando [라르간도] 알라르간도와 같은 뜻. 속도를 늦추어 서.

larghetto [라르겟토] 라르고보다 약간 빠르게.

largo [라르고] (1)매우 느리게. 주로 풍부한 표정을 달고 연주하라는 뜻이 포함됨.

legato [레가토] 음과 음 사이에 끊긴 느낌이 들지 않게 연주하는 것.

leitmotiv [라이트모티프] 바그너의 후기 오페라에서 볼 수 있는 작곡기법으로 음악적 동기에 의해서 어떤 인물들. 특정 장면들, 되풀이되는 상념들을 나타냄.

lento [렌토] 느리게.

libretto [리브레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의 대본.

loco [로코] 원위치로.

L.P. [엘피] long playing microgroove record의 줄임말. 33 회전의 레코드를 말함.


maestro [마에스트로] 뛰어난 교사. 작곡가, 지휘자에 대한 영예로운 칭호.

maestro di camera [마에스트로 디 카메라] 실내악 지휘자.

maestro di canto [마에스트로 디 칸토] 성악 교사 또는 성악의 명인.

Maestro di cappella [마에스트로 디 카펠라] 지휘자.

mandolin [만돌린] 류트족의 악기. 네크의 상단이 류트처럼 꾸부러지지 않고 바이올린의 네크와 비슷한 것이 특징. 이탈리아 남부지방에서는 오늘날에도 사용됨.

march [마치] 행진곡. 원래 군대와 같은 대규모 집단을 질서 있게 행진하도록 만들어진 음악. 형식은 보다 선율적인 성격을 갖는 트리오 다음에 행진곡이 다시 반복되는 MTM, 또는 MTMTM을 취한다.

masque [마스크] 16-17세기에 왕후, 귀족을 위한 무대작품. , 성악, 기악, , 연기 등을 결합한 형태로 소재는 신화나 우화임.

medley [메들리] 접속곡. 버지널리스트(virginalists)에 의해서 이미 사용됨.

melody [멜로디] 음악적 음들의 연속.

menuett, minuet [미뉴엣] 프랑스어 형용사 menu(작은)에서 온 것으로 작은 스텝의 춤이라는 뜻. 17세기 중엽. 루이 14세에 의해서 궁정에 도입됨.

metronome [메트로놈] 곡의 정확한 속도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

mezza, mezzo [메자, 메조] (half).

mezza voce [메자 보체] 음량을 억제하여 여린 음으로 노래하는 것을 말함.

mezzo forte [메조 포르테] 중간 세기로.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중간 여리기로.

mezzo soprano [메조 소프라노] 낮은 소프라노.

minor [마이너] 단조.

missa, mass [미사, 매스] 로마 카톨릭 교회의 최고의식. 천주를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은총을 기도하는데, 성만찬을 기념함. 명칭은 "Ite, missa est(congregatio) - 가십시오. 모임이 끝났습니다."에서 유래. 음악용어로서 미사는 키리에로 시작하여 이뉴스 데이로 끝나는 미사 통상문의 일관된 작곡에 대하여 사용되는 것이 보통.

missa cantata [미사칸타타] 정식 전례 성가를 곁들인 미사.

missa solemnis [미사 솔렘니스] 장엄 미사. 조제 및 부조제를 거느리고 행해지는 카톨릭의 성의 미사.

mode [모드]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쓰이지만, 두 개념 모두 중세에서 유래. (1) 선법. 음계 형성의 한 형태. (2) 리듬의 한 형태. 3박자의 단순한 리듬형이 반복되는 13 세기 리듬체계.

moderato [모데라토] 보통 빠르기.

modulation [모듈레이션] 곡의 중간에 조가 변화하는 것을 말함.

moll [] 단조.

morendo [모렌도] 사라지듯이.

motif, motive [모티프, 모티브] 동기, 곡 전체 혹은 부분을 통일시키는 요소로 나타나는 짧은 음절. 흔히 주제 안에 포함되어 있음.

mouthpiece [마우스피스] 연주자의 입술을 대는 관악기 부 .

movement [무브먼트] 악장. 소나타, 교향곡 등을 구성하는 비교적 독립된 부분.

musical [뮤지컬] 19세기 후반 오페렛타 및 그 계열의 음악 극 형식을 답습하면서 20세기 초기 이래로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

musica sacra [무지카 사크레] (1) church music(교회 음악) (2) religious music (종교 음악).

music appreciation [뮤직 어프리시에이션] 음악 감상. 음악을 듣는 것은 일종의 가치판단이므로 음악적 훈련을 거쳐서 음악을 듣는 지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

music festival [뮤직 페스티벌] 음악제.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정한 기간에 개최되는 음악의 제전적 행사. 1724년 영국의 그로스터 등 세 곳에서 열린 '합창제'에서 비롯.

music hall [뮤직 홀] 19세기말 20세기초 영국에서 음악적 오락, 특히 대중적 노래, , 촌극과 음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극장. 뮤직홀은 당시 대중음악의 산실이었고, 미국에서도 번창했음. 19세기말 프랑스에서는 카페 콩세르(caf s-concerts)와 카지노 드 파리(Casino de Paris)가 유명.

musicology [뮤직컬로지] 음악학.

music therapy [뮤직 세라피] 음악요법.

musique d'avant-garde [뮈지크 아방 가르드] 전위음악.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사상이나 기법에 바탕을 둔 음악 


nanna [난나] 자장가.

narrante [나란테] 낭독 풍으로.

narrator [나레이터] 오라토리오, 수난곡, 칸타타 등에서 기본 줄거리를 말하는 사람. 주로 레치타티보로 함.

natural [내추럴] 제자리표.

noel [노엘] 프랑스의 성탄노래. 17세기에는 대중적 성탄절 노래 선율을 바탕으로 한 단순한 변주곡을 일컬음.

noh [] 서너 명의 연주자들, 합창단, 독창자 그룹이 연주하는 일본의 극장양식.

note [노트] 음표.

novellette [노벨레테] 슈만의 피아노 소품 op.21의 제목. 원래 단편소설이라는 뜻.

nuance [뉘앙스] 셈여림. 빠르기. 악구() 등의 미묘한 차 이.

number opera [넘버 오페라] 아리아, 2중창, 앙상블, 발레와 같은 악곡들에 단일 번호가 적혀진 오페라로 19세기초까지 성행한 양식.

nuovo [누오보] 새로운. 다시 반복해서 


ocarina [오카리나] 리코더와 같은 발음 원리를 가진 악기로 흙을 구워 만들었음.

octave [옥타브] 8. 전음계에서의 8번째 음.

opera [오페라] 교향악단의 서주와 반주가 있는 노래(아리아, 레치타티브, 합창)로 이루어진 음악 요소를 그 본질로 하는 극. 음악과 극이 결합된 형태는 고대 그리스에서도 찾을 수 있으나 오페라라고 불려지는 음악양식은 이탈리아 플로랜스 지방의 카메라타(Camerat)라는 모임에서 시작됨. 최초의 오페라는 페리와 캇치니가 공동으로 제작한 '다프네'(1997)이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오페라는 캇치니의 '에우리디체 (Euridice)'. 베네치아의 몬테베르디, 18세기 나폴리의 A. 스카를라티, 프랑스의 륄리와 라모, 오페라 개혁 정신을 실현한 글룩과 이태리 오페라의 테두리 속에 독일 음악 정신을 불어놓은 모차르트, 19세기의 롯시니, 도니제티, 벨리니, 종래의 번호 오페라를 배격하고 무한선율을 사용한 바그너 등이 주요 작곡가.

operetta [오페레타] 18세기 짧은 오페라로 19세기 후반까지 가볍고 감상적인 성격의 단순하고 대중적인 극장 양식. 대화, 음악, 춤 등으로 구성.

oratorio [오라토리오] 독창, 합창과 관현악을 사용하고 음악은 극적이지만 연기, 배경, 의상을 사용하지 않고 교회나 음악회장에서 연주되는 종교적이고 명상적인 성격의 대규모 악 곡.

Orchestra [오케스트라] 관현악. 현대 교향악단은 약 100명 정도로 이루어지며, 4부분(, 목과, 금관, 타악)으로 나눌 수 있다. : 바이올린I(18); 바이올린II(16); 비올라(12); 첼로 (10); 더블베이스(8); 하프(2), 목관: 플루웃(3); 피콜로(1); 오보에(3); 잉글리쉬 호른(1); 클라리넷(3); 베이스 클라리넷 (1); 바순(3); 더블 바순(1), 금과: (6); 트럼펫(4); 트럼본 (4); 튜바(1), 타악: 케틀드럼(4); 글로켄쉬필, 테너드럼, 베이스 드럼, 차임, 실로폰, 첼레스타, 심벌즈 등. 피아노, 오르간, 색소폰, 만돌린 등 특별한 악기들이 추가되기도 함.

orchestra da camera [오케스트라 다 카메라] 실내 교향악 단. 20명 내외.

orchestra score [오케스트럴 스코어] 관현악 총보.

orchestration [오케스트레이션] 악곡을 관현악화하는 방법 및 그에 관한 여러가지 문제를 연구하는 음악 이론.

organ choral [오르간 코랄] 코랄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된 다성부 오르간곡의 총칭.

overture [오버튜어] (1)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등 규모가 큰 극장 작품의 첫머리에 연주되며 도입 역할을 하는 관현악 곡. (2) 19세기의 독립된 관현악곡으로 연주회용 서곡.


pantomine [판토마임] 무언극. 보통 음악 반주가 딸림.

parody [페로디] (1) 이미 만들어진 곡에서 선율이나 가사를 차용하여 작곡하는 수법. (2) 1600년 이전, 가끔은 17세기에도 타인이나 자기 곡의 고정선율이나 구성을 바탕으로 다시 작곡하는 것을 일컬음. (3) 오늘날에는 원래 가사를 우습게 바꾸거나, 곡을 우습게 변형시키는 것과 같은 풍자적 모방을 뜻함.

philharmonic [필하모닉] 음악애호. '음악을 좋아하다'는 뜻에서 온 말.

phrase [프레이즈] 악절. 선율선의 자연스런 구분을 말함. 1600-1900의 음악은 종종 4마디 단위의 규칙적인 악절을 가짐.

piano [피아노] 18세기 말 이래로 유럽과 미국에서 주가된 건반악기. 건반에 의해 해머로 현을 쳐서 소리를 냄. 1709년 이태리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meo Cristofore)가 만든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를 피아노의 발명으로 봄.

piano concert [피아노 콘체르토] 피아노 협주곡.

piano duet [피아노 듀엣] 피아노 2중주. 한 대 또는 두 대의 피아노로 두 사람이 연주함.

piccolo [피콜로] 플루트보다 1옥타브 높은 음역을 가진 목제 또는 금속제의 플루트.

pitch [피치] 음의 높이. 음의 진동수의 차이를 의미하는데, 오늘날 표준 피치는 a'음을 일 초당 440진동으로 하고 있음.

Poco [포코] 조금.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 조금씩.

Polka [폴카] 빠른 2박자의 보헤미아 춤곡으로 리듬이 특징적. 스메타나, 드보르작 등에 의해서 예술 음악에 도입.

Polonaise [폴로네이즈] 장대하고 축제적인 성격을 지닌 폴란드의 국민적 무곡, 보통 빠르기의 3박자이며 강박에서 시작하여 약박에서 끝나는 악절을 갖고 종종 짧은 리듬동기가 반복됨.

Prima donna [프리마 돈나] 오페라 또는 극의 여성 주역 가수 또는 배우. 남자 주역은 프리모 우오모(primo uomo)라고 함.

Promenade concert [프롬나드 콘서트] 1830년경. 런던에서 상연되기 시작한 말로, 야외의 광장이나 정원 등에서 행해진 음악회. 오늘날에는 주로 야외 공연장에서 개최되는 연주회를 말함.


quartet [콰르텟] 4개의 악기나 목소리를 위한 작품.

quintet [퀸텟] 5명의 연주자를 위한 실내악. 현악 5중주는 주로 바이올린 2, 비올라 2, 첼로 구성. 성악 5중주는 소프라노 2, 알토, 테너, 베이스로 구성.

quire [콰이어] Choir(합창, 합창대)의 옛말.


rallentando [랄렌탄도] 점점 느리게. rall.로 줄여서도 씀.

recapitulation [리캐피튤레이션] 소나타 형식에서의 재현부.

recitativo accompagnato [레치타티보 아콤파니아토] 관현악 반주로 극적 분위기를 고조시켜 중요한 아리아를 이끌어 낼 때 흔히 사용.

refrain [리프레인] 후렴. (1) 각 절 마지막에서 반복되는 1~2행의 동일 시구. (2) 후렴이 있는 시는 특히 12-13세기 트루바도르나 트루베르에서 발달. 중세 프랑스의 발라드, 이탈리아의 발라타, 스페인의 빌리산스코 등이 후렴을 가진 대표적인 시.

repertory [레퍼토리] 연주가나 연주 단체의 공연에 관한 연주 곡목 표나, 관현악단이나 오페라단의 장기 공연 목록표.

repetition [레피티션] (1) 피아노 구조의 특수한 장치로 음의 빠른 반복을 가능하게 한 것. (2) 악곡의 중요 구성원칙 중 하나. 동일 성부에서 동일 음고로 반복되는 것은 오스티아토(ostinato), 동일 성부에서 다른 높이로 반복되는 것은 시퀀스(sequence), 다른 성부에서 동일 음고로 반복되는 것은 이미테이션(imitation).

requiem [레퀴엠] 죽은 사람을 위한 미사음악. 인트로이트가 'Requiem aeternam dona eis Domine (주여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라고 시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rhapsody [랩소디] 광시곡, 서사적, 영웅적, 민족적인 색채를 가진 자유로운 환상곡.

rinforzando [린포르찬도] 하나의 음표나 화음을 갑자기 세게 하라는 지시를 할 때 사용.

ritardando [리타르단도] 점점 느리게.

romance [로맨스] (1) 스페인의 romances는 국민적 영웅을 주제로 한 4행의 연들로 된 긴 시. (2) 프랑스의 romance는 사랑과 역사를 주제로 한 서정적인 짧은 유절 노래. (3) 독일 의 Romanze는 기본적으로 서정적인 성격의 기악작품.

rondo [론도] 반복되는 주제부와 그 사이에 나타나는 삽입부로 이루어짐. 주로 고전적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에 쓰임.


salon-music [살롱 뮤직] 16-18세기에 걸쳐 왕후 귀족의 살롱에서 연주됐던 음악. 19세기 이후 순수 예술적인 음악으로, 음악가를 중심으로 하는 매우 교양이 높은 문학이나 화가, 학자 등이 만드는 개인적인 모임에서 연주된 음악. 브람스를 중심으로 한 서클, 드뷔시를 낳은 말라르메의 살롱 등이 그 예이다. 품위 있는 경음악이란 뜻. 작은 편성의 합주단이 연주하는 깨끗한 음악. 요즘은 경음악을 가리킬 때가 많다.

samba [삼바] 브라질 니그로계 원주민의 집단적 춤의 일종.

saxophone [색소폰] 싱글 리드의 금속제 목관악기. 클라리넷 같은 베크를 장치하고 있는데, 포물형 원추관으로 되어 있다. 소프라노는 일반적으로 직관이며, 알토 이하는 적당한 곳에서 관을 완만하게 꾸부리면서 크기를 조정하고 부분적으로 떼어낼 수도 있다. 소프라노를 잡는 법은 오보에나 클라리넷과 같다. 알토 이하는 길고 무거워지기 때문에 끈(스트랩)으로 어깨에 메고 신체의 중심에서 아래쪽으로 비스듬히 잡는다. 운지는 오보에와 같고 혀의 기술은 클라리넷과 비슷하다. 입술에 의한 조절은 모든 목관악기 중에서 자유롭고 유연성이 뛰어난데, 그 만큼 음률의 조정은 어렵다. 색소폰의 음색은 목과, 금관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독자적인 것인데 재즈 밴드에도 많이 사용된다.

scale [스케일] 음계.

scenic music [시닉 뮤직] 연극상연에 적당하도록 작곡된 음악. 스테이지 음악.

scherzando [스케르찬도] 들뜬. 명랑한. 해학적인.

scherzo [스케르초] 베토벤이 비뉴에트 대신 소나타, 교향곡 등의 제3악장에 채용한 3박자의 쾌활한 곡. 보통은 스케르초-트리오-스케르초의 겹세도막 형식이다. 쇼팽과 브람스의 피아노곡, 어두운 성격의 스케르초와 서정적인 트리오로 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경쾌한 오락적인 성악곡.

score [스코어] 총보.

secular music [세큘러 뮤직] 세속음악. 종교음악에 대하여 비종교 음악 전반을 지칭. 세큘러 칸타타는 세속 칸타타를 지칭하는데, 커피 칸타타나 농민 칸타타가 여기에 속한다.

sequence [시퀀스] 반복진행.

serenade [세레나데] 밤에 연인의 창 밑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 18세기 중반에 발달한 기악 양식.

sinfonia [신포니아] 심포니.

sinfornietta [신포니에타] 내용, 형식적으로 규모가 작은 심포니아. 소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여짐.

solo [솔로] 독주 또는 독창 관현악에서 어떤 특정 악기를 돋보이게 하여 단독 연주자에게 비중을 둘 때 솔로라 함. 콘체르토에서 오케스트라 총주에 대해 독주부분을 말함. 17, 18세기 콘체르토 그로소에서 몇 사람의 독주자로 된 소협주부에 의해 연주되는 부분을 말함. tutti(투티)의 반대.

sonata [소나타] 칸타타가 '노래하다'를 의미하는 cantare에 서 생겨난 것과 마찬가지로 소나타는 '울리다', '연주하다'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의 동사 sonare의 과거분사 여성 명사형이다. 뉴만의 정의; 소나타는 절대음악에 있어서도 비교적 대규모로 설계되어 여러가지 대조적인 악장으로 구성된 미적 감상 또는 오락을 목적으로 한, 다악장의 독주곡 또는 실내악곡이다.

sonatine [소나티네]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소규모 소나타를 말함. 피아노 교재로서 클레멘티, 쿨라우 등이 많이 썼다.

soprano [소프라노] 여자 목소리의 명칭으로 가장 높은 음역을 가짐. 극적 표현에 알맞으면 드라마틱 소프라노, 유려하고 낭랑한 특성의 레제로 소프라노, 매우 음역이 높고 오페라의 주역에 알맞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등 목소리의 성질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sostenuto [소스테누토] 음을 유지하여, 각 음표를 충실히.

sotto voce [소토 보체] 소리를 낮추어 살며시.

S.P. [에스 피] Standard Playing record의 줄임말. 78회전의 레코드를 말함.

spinato [스피나토] 부드러운. 침착한.

staccato [스타카토] 연주기호. 음을 분명하게 분리해서 연주하는 것을 나타냄.

suite [쉬트] 모음곡.

swell [스웰] 음량을 차츰 늘이는 것. 스웰 박스는 오르간의 셈여림음 장치.

symphonie [심포니] 교향곡. 그리스어의 완전한 협화의 울림이란 뜻에서 유래함.

synthesizer [신디사이저] 합성장치라는 뜻. 전자회로에 의한 장치로 스튜디오용의 큰 규모에서 소형 건반악기까지 다양함.

syrinx [시링크스] 팬플루트의 그리스어 이름 


table [타블] 악기의 공명판.

Tafelmusik [타펠무지크] 식사할 때 곁에서 연주되는 음악. 17,18세기 궁정 귀족사회의 사교음악을 말함.

tam-tam [탐탐] (gong).

tango [탱고] 아르헨티나의 대중적인 춤곡.

tarantella [타란텔라] 빠른 6/8박자 나폴리 춤곡.

Te Deum [테 데움] '당신을 주님으로 찬미합니다'라는 뜻의 찬가. 아우구스티누스 또는 암브로지우스 작이라고 전해지는 데 '거룩한 삼위일체 찬가'라고도 한다. 이 노래의 진짜 작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5세기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그 후 약간 개작되었다. 다성부 작곡도 많아져 퍼셀, 헨델, 베를리오즈, 브루크너, 베르디 등의 곡이 알려져 있다.

tenuto [테누토] 음표가 나타내는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여 연주할 것. ten이라고 생략해서 쓰기도 함.

toccata [토카타] 풍부한 화음과 빠른 프레이즈를 구사하여 즉흥적인 자유분방함을 나타내는 건반악곡.

toile [트왈] . 커튼.

tonguing [텅깅] 관악기를 취주할 때 혀의 운동에 의해 공기의 흐름을 중단시키는 기술.

tremolo [트레몰로] '떨라'라는 뜻.

trio [트리오] (1) 3중주. (2) 3중창. (3) 3성으로 작곡된 악곡. 트리오 소나타.


 


tune [] , 즉 사운드라는 뜻. 음이 계속되는 것을 말함.

tuning fork [튜닝 포크] 중앙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 막대. 소리굽쇠. 그 진동수를 표준으로 하여 조율하거나 음향을 측정한다. 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로는 디아파종 


uditore [우디토레] 듣는 사람. 청자.

ukulele [우쿠렐레] 하와이의 발현악기. 4현의 작은 기타 모양.


vals [발스] 왈츠.

vamping [뱀핑] 주로 피아노에서 즉흥적으로 간단한 화음을 써서 반주를 하는 것.

veloce [벨로체] 어떤 악구를 앞뒤의 악구보다 빠르게 연주하라는 지시.

vibrato [비브라토] '떨다'는 뜻. 음의 높이의 미미한 동요를 말함. 같은 음의 급속한 반복인 트레몰로와는 다르다.

viola da gamba [비올라 다 감바] 16-18세기 서양음악의 중심적 역할을 한 궁현악기. 첼로의 전신에 해당하는 모습을 하고 있음.

violetta [비올레타] 작은 비올라의 명칭.

violoncello [비올롱셀르] 첼로의 프랑스어명.

virtuoso [비르투오조] 예술의 기술이 뛰어난 사람. 특히 음악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Weihnachtslied [바이나흐츠리트] 크리스마스 축가.

western music [웨스턴 뮤직] 미국 중서부 개척자나 카우보이들의 노래나 기악연주.


xacara [사카라] 중세 전원가 또는 환성적 시가.

xacarero [사카레로] 음유시인을 말하는 스페인어.


yodel [요델] Jodel. 요들(yodle).


zamba [삼바] 아르헨티나의 대표적인 춤곡.


 

<참조>

- Ola Viola

- 임하석, 클래식 입문에 필요한 음악용어 1000, 월간음악 1995.5.




가부키(Kabuki);

일본의 전통적인 음악극으로 모든 출연진이 남성으로 구성

 

계몽주의(Enlightenment);

세계에 대한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견해를 선호했던 18세기의 철학

 

고전(Classic);

대략 1730년부터 1800년에 이르는 유럽 음악의 시대

 

교향곡(Symphony);

4악장으로 이루어진 관현악 작품. 1악장은 보통 빠르기로, 2악장은 느리게, 3악장은 미뉴에트나 스케르초로, 4악장은 빠르게 연주 ( : 루드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5 c단조).

 

(Rap);

1980년대와 1990년대 대중 음악의 한 양식. 빠른 구어적 가사와 강하고 복잡한 박자로 되어 있음

 

레게(Reggae);

귀를 사로잡는 경쾌한 사운드를 지닌 대중 음악으로 자메이카에서 유래

 

레퀴엠 미사(Requiem Mass);

죽은 자를 위한 미사

 

르네상스(Renaissance);

대략 1400년부터 1600년에 이르는 유럽 음악의 시대

 

리듬(Rhythm);

강세가 있는 박들의 구성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

육중한 비트와 전자 악기로 연주되는 블루스 음악. 흑인 음악가들이 주로 연주

 

매뉴얼(Manuals);

오르간의 건반들

 

모더니즘(Modernism)

혁신을 강조하는 문화 운동으로 20세기의 첫 70여 년 동안 지속

 

모음곡(Suite);

일반적으로 다양한 바로크 춤곡 형식에 바탕을 둔 짧은 곡들의 모음

 

미뉴에트(와 트리오)[Minuet(and trio)];

17세기에서 18세기에 유행했던 춤 음악으로 2부 형식으로 된 기악 음악. 트리오는 형식이나 구조를 보면 또 하나의 미뉴에트라고 할 수 있으나, 텍스처와 악기 편성, 종종 조성에 있어서는 미뉴에트와 대조적임

 

미니멀리즘(Minimalism);

1960년대에서 1990년대에 나타난 음악 양식. 매우 제한된 재료들이 끊임없이 반복되며 서서히 변화

 

미사통상문(Ordinary of the Mass);

가톨릭 미사에서 절기에 상관없이 매번 같은 가사로 불리는 5개의 부분, 즉 키리에, 대영광송, 사도신경, 거룩하시다, 천주의 어린 양을 통칭하는 용어

 

민족주의(Natioinalism);

민족적인 정체성을 강조하는 19세기의 운동. 음악에서는 지역의 언어, 민족의 신화와 전설, 지역의 리듬과 주제, 선율을 토대로 한 음악 작품으로 전개됨.

 

바로크(Baroque);

대략 1600년부터 1750년에 이르는 유럽 음악의 시대

 

블루 노트(Blue Note);

재즈에서 연주되거나 노래되는 음 중 반음을 올려서 연주하는 음

 

비르투오조(Virtuoso);

뛰어난 재능을 지닌 연주자

 

비밥(Bebop) 혹은 밥(Bop);

1940년대에 발전한 재즈 형식으로, 다른 재즈보다 즉흥적인 부분이 더 많고 난해한 것이 특징

 

상징주의(Symbolism);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묘사보다는 암시에 집중했던 문학 운동

 

서곡(Overture);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음악. 혹은 바로크 춤 모음곡의 첫 번째 악장

 

선법(Modes)

중세와 르네상스 초기 음악에서 사용된 선율 조직 체계. 중세의 네 가지 주요 선법은 각각 D, E, F, G음으로 끝나는 곡을 지칭함

 

선율(Melody);

짜임새가 있는 음악적 선

 

소나타(Sonata);

바로크 시대 - 소규모의 악기군을 위한 작품. 소나타는 독주 소나타(한 악기와 지속저음)와 트리오 소나타(2개의 악기와 저속저음)로 나뉘었다. 그리고 공연 양식에 따라 춤곡 리듬을 기초로 하는 악장들로 된 실내 소나타와 좀 더 진지한 성격의 교회 소나타로 나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 - 피아노 독주 혹은 피아노와 다른 악기를 위해 만들어진 3~4악장의 기악곡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920년대의 음악 양식으로, 고전주의 시대의 특징들이 다시 도입되어 사용됨

 

실내악(Chamber Music);

소규모의 악기들이 작은 공간에서 연주하기 위해 만들어진 곡

 

아리아(Aria);

오페라에서 독창자와 오케스트라가 부르는 서정적 성악부. 주로 ABA 형식으로 되어 있다.

 

악장(Movement);

규모가 크고, 따로 분리되는, 음악 작품의 부분

 

앙상블(Ensemble);

보통 몇 명의 성악가들이 함께 노래를 부르는 오페라의 장면

 

에피소드(Episodes);

론도나 리토르넬로에서 반복되어 연주되는 부분들 사이에 연주되는 음악 패시지

 

오라토리오(Oratorio);

무대상연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종교적 극작품으로, 해설자를 비롯한 독창자들, 합창, 오케스트라가 포함되며, 주로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함

 

오페라(Opera);

이야기, 노래하는 등장인물들, 악기들로 이루어진 극 음악 작품

 

옥타브(Octave);

같은 음이름의 음들 중 가장 가까운 두 음 사이의 거리(: ‘도’와 그 위의 ‘도’ 사이의 간격)

 

왈츠(waltz);

첫 번째 박에 강세를 부여하는 3박자의 유럽 춤곡

 

원시주의(Primitivism);

20세기 초, 도회적이지 않은 문화나 원시적인 자연에 집중했던 예술 운동

 

음색(Tone color);

악기나 목소리의 독특한 색조

 

음악극(Music Drama);

바그너가 자신의 오페라를 지칭하기 위해서 고안한 용어로, 고대의 신화, 운율적인 시, 풍부하고 극적인 음악을 포함

 

인상주의(Impressionism)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회화 중심의 운동으로 암시적이고 모호한 윤곽선이 특징적임. 음악에서도 이와 맥을 같이하는 조류를 인상주의라 함

 

전조(Modulation);

하나의 조에서 다른 조로 옮겨지는 것

 

중세 시대(Middle Age);

대략 400년부터 1400년에 이르는 유럽 음악의 시대

 

카스트라토(Castrato);

변성기가 오기 전에 거세를 하여 성인이 되어서도 높은 음역을 유지할 수 있는 남성 가수로, 18세기에 유행

 

칸타타(Cantata);

실내 칸타타는 무대상연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극 작품으로 한 명의 독창자나 소규모의 가수들, 그리고 반주 악기들을 위한 음악. 교회 칸타타는 독창자들, 합창, 악기들을 포함하며 특별한 날의 기독교 전례와 관련된 주제를 바탕으로 함.

 

코랄(Chorale);

개신교에서 전체 회중들이 하나의 선율로 부르는 일정한 리듬과 단순한 곡조의 찬송가로, 교회 합창단이 부를 목적으로 화성화됨

 

트루베르(Trouvère);

중세 북부 프랑스의 시인 겸 음악가

 

팡파르(Fanfare);

관악기를 위해 혹은 관악기가 중심이 되는 인상적인 악구 혹은 짧은 악곡

 

편곡(Transcription);

원래 의도된 악기가 아닌 다른 악기로 연주할 수 있도록 작품을 변형하는 행위 혹은 그 결과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0세기 말의 문화운동으로 과거와 현대, 서구와 비서구, 대중 문화와 고급 문화가 공존하는 것이 특징

 

폴로네즈(Polonaise);

행진곡 같은 리듬을 지닌 느린 3박자의 폴란드 춤곡

 

표제 음악(Program music);

이야기를 표현하거나 상황을 묘사하는 기악음악(음악 예 : 안토니오 비발디의 〈사계〉 중 〈봄〉)

 

표현주의(expression);

두려움이나 분노와 같은 극단적인 감정 표현에 집중하는 예술적 음악적 사조

 

퓨전(Fusion);

재즈와 록 음악의 요소들이 융합된 음악

 

피아노 롤(Piano Roll);

20세기 초 기계 작동으로 연주되는 피아노에 장착되는 구멍 뚫린 종이뭉치

 

현악 4중주(String quartet);

2대의 바이올린, 1대의 비올라와 첼로를 위한 4악장의 음악작품

 

협주곡(Concerto);

대조적 성격을 강조하는 기악음악으로 대개 3악장으로 구성된다. 바로크 협주곡은 일반적으로 빠름-느림-빠름의 유형으로 작곡되며, 리토르넬로 형식이 특징적으로 나타남. 합주 협주곡은 소규모 악기 그룹과 전체 오케스트라가, 독주 협주곡은 하나의 독주 악기와 전체 오케스트라가 대조를 이루는 것이 특징

 

협주곡 형식(Concerto form);

빠름-느림-빠름의 유형으로 구성된 3개의 악장

 

협화(Consonant);

듣기 좋게 함께 어우러지는 소리

 

화성(Harmony);

함께 소리나는 음들

 

<참조>

- 서양 음악의 이해, 저자Jeremy Yudkin , 명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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