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살아가자/일상의 상식

정전기를 피하자~

BK(우정) 2020. 2. 15. 20:40

얼마 전 노량진역에서 정차중인 화물열차 위의 고압선에 접근한 20대 남성이 감전으로 사망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당시 엄청난 폭발음과 함께 불꽃이 일며 노량진 일대에서도 사고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지하철을 움직이는 고압선에는 무려 2만 5천볼트의 전압이 흐르기 때문에 가까이만 접근해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정전기에서는 수천볼트에서 최대 3만5천볼트의 전압이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어째서 정전기로 인한 감전사고는 발생하지 않는 것일까요? 정전기가 감전사고를 일으키지 않는 이유는 전류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높은 전압이라도 우리 몸을 통과하는 전기의 양(전류)이 약하면 피부 표면의 저항에 막혀 몸 속을 통과할 수 없는데요, 반대로 전압은 훨씬 낮은 가정용 220V 전기콘센트에서는 높은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전기는 우리 몸에 불쾌감을 주거나 때때로 불꽃을 일으켜 화재사고를 만드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감전사고를 일으키진 않지만 불편함과 위험을 가져오는 정전기. 과연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1. 옷에서 나오는 정전기를 줄이는 방법

 

옷에서 나는 정전기를 줄이기 위해선 소재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일론 등의 합성섬유에서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면 등의 천연소재로 된 의류를 입는다면 정전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전기는 건조한 상태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옷을 입기 전 욕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 잠시 걸어두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전기 방지제 상품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러한 제품을 이용해 정전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2. 헤어스타일을 망치는 정전기를 줄이는 방법 

 

머리카락 역시 건조함을 피하는 것이 정전기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미지근한 물로 샴푸를 하고 난 후, 린스나 헤어에센스 제품을 활용하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헤어드라이기 사용 시에는 뜨거운 바람보다 찬바람과 뜨거운 바람을 번갈아가며 말려주고, 머리를 빗을 때도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나무 소재의 빗을 사용하여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정전기를 줄이는 방법

 

자동차 문손잡이를 잡을 때, 정전기 때문에 화들짝 놀란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의외로 단순한 방법으로 자동차 정전기를 줄일 수 있는데요. 자동차에 올라타기 전 동전이나 차량 열쇠로 차체를 두세번 건드리면 정전기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차에서 내릴 때는 한 손으로 차 문을 잡고, 한쪽 발을 먼저 땅에 내딛은 후 내리면 정전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트커버를 바꾸는 것으로도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의류와 마찬가지로 천연소재로 된 시트커버를 이용한다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 놀래키는 불편한 정전기! 정전기가 무서울 땐 천연섬유, 습도, 접지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출처: https://blog.kepco.co.kr/26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알고 살아가자 > 일상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병과 의사, 그 전쟁의 역사  (0) 2020.02.19
블록체인~ 쉽게~  (0) 2020.02.18
또, 정전기 이야기~  (0) 2020.02.15
정전기 이야기~  (0) 2020.02.15
정전기, 무얼까? 어떻게 피할까?  (0) 2020.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