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이야기는 ‘디스플레이 상식과 지식 알아가기’입니다. 이곳에서는 모든 디스플레이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초 이론과 용어들을 다룹니다. 즉, 우리 인체에서 정보 디스플레이와 가장 밀접한 눈(eye), 그리고 빛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무한한 전자기파 영역과 함께 특히, 가시광선 내용을 더 자세히 다루어 보고, 디스플레이가 가시광선을 만들어내면서 어떻게 색과 영상을 구현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디스플레이의 세포에 해당하는 화소, 부화소들 각각이 어떻게 색을 만들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색의 수는 어떻게 결정이 되는지, 그리고 각각의 화소들이 어떤 방식으로 구동이 되면서 영상을 표현하는지, 실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전개됩니다. 한 화소 안에 있는 세개의 부화소들이 각각 빛의 3원색을 담당하며, 이 때 빛을 밝기와 색의 표현력을 정의하는 방법, 색과 온도의 관계인 색온도, 색이 지니고 있는 세개의 속성들, 즉 색상, 채도, 명도에 관한 이야기도 곁들여지죠. 이상이 이론적인 기초 학습이라면 다음으로 공학적, 제조 공정면에서 정리한 용어들의 설명이 더해집니다. 디스플레이가 만들어지는 운동장, 기판부(substrate)에 관한 이야기, 박막 트랜지스터와 저장 커패시터가 연결되는 능동 구동 화소부, 이 위에 더해지는 입력 장치인 터치 스크린부, 즉 디스플레이 패널을 구성하는 세개의 주요 부분이 차례로 설명되죠.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의 성능과 규격에 관한 용어들, 즉 개구율, 다이나믹 레인지, 명암비, 색심도와 계조, 시야각, 응답 속도, 주사율과 프레임 속도, 해상도, 화면비 등 디스플레이의 공통 용어들이 가나다~ 순으로 명료하게 정의, 설명이 되었습니다. 생산 공정에 관한 용어로는 다면취 공정, 상판과 하판, 생산량, 세대(generation), 택트 타임 등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풀어보았으며, 끝에는 디스플레이 패널과 묘듈, 세트, 그리고 외부 기기와의 연결을 위한 커넥터 부분을 삼성 디스플레이 자료를 인용하여 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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