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에서의 시야각(viewing angle)이란 정상적인 화면을 볼 수 있는 최대한의 각도입니다. 특히 LCD의 경우, 액정의 비대칭 동작으로 인하여 화면을 보는 각도에 따라서 명암비가 바뀌는데, 명암비가 유지되어 영상을 볼 수 있는 최대 각도를 시야각으로 나타냅니다. 즉, 화면의 위 아래(수직), 그리고 왼쪽과 오른쪽(수평)에 따라 명암비가 일정치 이상 되는 각도로 표현하지요. 여기서 명암비의 일정치는 기기와 용도에 따라 다른데, 대체적으로 10:1 정도를 일컫습니다. LCD에서는 시야각을 넓히기 위하여 다양한 액정 구동 모드를 개발하였는데, 대표적인 방식들로는 TW(Twisted Nematic) 모드, IPS(In Plane Switching), 그리고 VA(Vertical Alignment) 모드 등이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LCD 부분에서 설명하기로 합니다.
OLED는 자발광 소자로 빛샘 현상(backlight bleeding, light leakage)이 없어서 시야각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그래서, 곡면 디스플레이 구현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하죠. 다만, 시야각에 따라 RGB의 휘도 비율이 달라지면서 백색의 색좌표가 이동하고 색온도가 변화하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 완전한 시야각 확보를 위해 OLED 소자의 개선은 물론, 빛에 나오는 쪽에 위치한 상부 층들의 두께 조절, 굴절률을 최적화하는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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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생각해보기
a. 시야각은 꼭 넓어야만 할까
b. 화면에 대해 상하(위, 아래) 시야각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 수식과 이론,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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