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생각들/디스플레이 공부

2-13) 빛과 색 용어와 의미, 색영역, 색재현율

BK(우정) 2019. 7. 1. 08:49

 

 color gamut % 이미지 검색결과

 

 

디스플레이에서 색재현율(색표현력)은 원본의 색을 화면에서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 있는지를 CIE 색좌표에서 수치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CIE 색좌표계에 표시되는 색공간들(NTSC, sRGB, Adobe RGB, DCI-P3 등)의 색상 규격을 기준으로 하여, 색 표현이 가능한 정도를 백분율로 표기합니다. 일례로 TV에서는 일반적으로 NTSC 색공간을 대상으로 하는데, 색재현율이 NTSC 기준 120%일 경우, NTSC 이상의 색영역, 즉 1.2배의 색재현율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sRGB대비 130%, AdobeRGB 대비 98%라고 표현합니다.

 

 

색재현율의 계산을 위해서는 측정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에서 표현되는 RGB 3각형의 면적과 기준이 되는 색영역에서의 RGB 3각형의 면적의 비를 구하여 백분율로 환산합니다. 3각형을 포함하는 4각형의 면적을 계산하고, 여기서 RGB 3각형의 면적을 얻죠. 예를 들어 sRGB의 면적이 0.1121이고 NTSC의 면적이 0.1582이므로 sRGB는 NTSC 대비 0.1121 / 0.1582 ~ 0.71, 즉, 71%의 색재현율을 가집니다.

 

색재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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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생각해보기

a. 개발된 디스플레이 모델에 있어서, 색재현율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절차가 적용될까

b. 색재현율은 궁극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확장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근거는 어디에 있을까

 

# 더! 풀어보기

 

 

2-12~13. 빛과 색 용어와 의미, 색영역, 색재현율-복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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