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생각들/디스플레이 공부

2-17) 구성부 용어와 의미, 능동 구동 화소부

BK(우정) 2019. 7. 2. 06:11

 

능동 구동 화소들

 

능동 구동 화소부는 빛이 나오는 부분인 화소, 세부적으로는 RGB 3원색이 나오는 세개의 부화소들과 각 부화소들에 집적되어 있는 스위칭 소자, 즉, 박막 트랜지스터(TFT)와 저장 커패시터(SC)로 구성됩니다.

 

능동 구동용 기판, 화소들

 

화소(픽셀)는 앞서 설명하였듯이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써 RGB 부화소(서브 픽셀)에서 나오는 빛들이 가산 혼합되어 원하는 밝기와 색을 만들며, 화소 각각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면서 화면에 영상을 만들어갑니다. 화소 내부에는 3원색을 만드는 RGB 부화소들이 있으며 이들의 모양과 크기는 RGB 각각의 효율이나 수명에 따라 별도로 결정이 됩니다. 혹은, 화소의 밝기를 증가시키기 위해 하얀색(White, W) 부화소를 추가하여 한 개의 화소 안에 4개의 RGBW 부화소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의 부화소에는 신호가 인가될 부화소를 선택하기 위한 스위칭 소자인 TFT와 인가된 신호를 한 프레임 동안 저장하기 위한 저장 커패시터가 집적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TFT는 구동 방식(전류 혹은 전압 구동)과 손실 없는 신호의 원활한 전달을 위하여 2개 이상이 설치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신호가 지나가는 영역인 반도체층, 혹은 채널층의 재료와 결정성에 따라서 (비정질, 다결정) 실리콘 TFT나 (금속) 산화물 TFT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들로 인하여 각각의 부화소들에 신호가 인가되고, 이에 따라 RGB 3원색들의 밝기가 결정되면서 화소의 밝기와 색이 조절됩니다.

 

 

 

 

# 참고로 하고 있는 여러 자료들의 제공에 감사를 표하며,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 의견과 조언, 수정과 요청은 늘 환영합니다. 댓글이나 전자메일로~ bkju@korea.ac.kr

# 저작자, 본 사이트를 반드시 표시, 비영리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내용 변경은 금지합니다.

 

 

# 더! 생각해보기

a. 능동 구동 화소부를 설계할 때 트랜지스터의 성능보다는 디스플레이의 관점에서 어떤 점들을 고려하여야 할까

b. LCD와 OLED의 능동 구동 화소부는 각각 어떻게 다를까

 

 

2-17. 구성부 용어와 의미, 능동 구동 화소부-복사.pdf
0.7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