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의 이론과 원리, 구조, 그리고 성능과 관련하여서는 다양한 용어와 의미들이 등장합니다. 이제 이들을 하나, 둘 정리하고 설명하겠습니다. 빛과 색, 디스플레이의 구성부,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성능과 특성에 관한 용어와 의미로 구분하고, 가급적 순서는 설명을 이어가기에 편하도록 하며, ‘가나다’ 순도 일부 따르고자 합니다. LCD, OLED 등의 주력 디스플레이들은 뒤를 이어 심도있는 설명이 추가될 예정으로, 이에 국한되는 내용들은 그 때 정리를 하고, 여기에서는 디스플레이들에 공통된 기본 내용들 위주로 다룹니다. 즉,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계속 보완, 수정됩니다.)
빛과 색에 관하여;
3원색, 광속/광도/조도/휘도, 색공간(CIE 색좌표), 색영역(규격들), 색영역(색재현율), 색온도, 색의 3속성 등
디스플레이 구성부에 관하여;
기판부, 능동 구동 화소부, 터치 스크린부 등
디스플레이의 성능과 특성에 관하여;
개구율, 다이나믹 레인지와 HDR, 명암비, 색심도와 계조/감마 보정, 색재현율(color reproduction range) ~ '빛과 색에 관하여'에서 설명,
시야각, 응답 속도, 주사율/프레임 속도, 해상도, 화면비 등
디스플레이의 제조에 관하여;
다면취 공정, 상판/하판, 생산량(capa), 세대(G), 택트 타임 등
#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참고로 하고 있는 여러 자료들의 제공에 감사를 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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